반응형

머리에 열이 많은 사람의 특징과 간단한 해결방법

 

 


우리 몸에 질환이 있거나 염증이 있다면 자연스레 열이 나기 시작합니다. 그러한 염증과 질환에서 발생하는 세균과 싸우기 있기 때문이죠. 어찌 보면 면역 체계가 제대로 작동된다는 신호일 수 있지만 고열 증상이 나타나면 정말 힘듭니다. 걷는 것은 물론 제대로 숨쉬기가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러한 질환과는 별도로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번엔 머리에 열이 많은, 다시 말해 두피열이 많은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외부적인 요인으로 뜨거운 햇빛을 받고 있다거나 몸이 더워서 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직사광선을 피하거나 시원한 곳에서 더위를 피하면 두피열도 내려가기에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원인을 하나하나 규정하기 힘든 복합적인 요인 때문에 두피열이 항상 높은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우려되는 것이 바로 탈모입니다. 요즘에 탈모는 성별이나 연령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며, 한 번 탈모 증상을 겪기 시작하면 대인 관계는 물론 사회 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을 정도입니다. 바로 이러한 탈모를 불러오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높은 두피열 입니다. 머리에 열이 몰리면 모발에 힘을 잃게 하고, 더 나아가 머리를 많이 빠지게 한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시력저하나 이명현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머리는 한의학에서 양기, 즉 따뜻한 기운이 몰리는 곳이네 보통 자연스레 열 조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떠나 스스로 우리가 생활하는 데 일정한 열만 유지한다는 뜻 입니다.

 

 


 
그러나 머리에 열이 많은 경우 이러한 흐름이 깨져 두통과 이명현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눈도 마찬가지 입니다. 머리에 눈과 귀, 코 등 우리의 감각기관이 모두 몰려 있는 걸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겁니다. 쉽게 말하면 과부하가 걸리기 쉽다는 말로, 정상적인 두피열을 갖고 있는 사람보다 각종 감각기관의 기능저하가 빠르게 찾아옵니다.
 
이렇게 머리에 열이 많은 경우에는 구기자차, 박하차, 산수유차 등이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차들은 간을 보호하고 폐와 신장을 맑게 해주어 자연스레 머리에 있는 열을 식혀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눈에도 좋은 차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으로 명상을 통해 뇌가 끊임없이 긴장하고, 활동하는 것을 풀어줄 필요도 있다고 합니다. 심리적인 요인으로도 뇌가 과부화 되는 현상이 있는데 명상의 경우 심신의 긴장을 풀어주고, 정신을 맑게 해주기 때문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 Recent posts